티스토리 뷰

최근 인터넷 서핑을 하다 보면, 물류플랫폼 관련 광고가 많이 보입니다. 컨테이너 운임을 $100불 내려준다. 모든 견적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해 준다는 등 다양한 광고 문구를 통해 많은 수출입 기업들이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게끔 하는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물류 플랫폼에 대해 살펴봅시다. 

물류플랫폼이란?

물류플랫폼이란, 수많은 포워딩 회사를 대신해서 온라인으로 고객들을 모아 포워딩 회사를 연결해 주는 플랫폼입니다. 즉, 실제 수출/수입하는 고객이 해당 물류플랫폼에 접속을 해서, 견적을 의뢰하면, 해당 플랫폼에 가입되어 있는 공급사(포워딩)들이 관련 견적을 제출하는 시스템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필요한 견적에 대해 손쉽게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현재 물류비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워딩회사 입장에서는 기존의 영업방식과 다르게, 들어오는 문의에 대한 대응으로 손쉽게 고객과의 접점을 찾고, 영업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해외영업담당자 입장에서, 수많은 지역으로 수출할 때의 견적이 필요한데, 다양한 케이스도 많은데.. 그때마다 거래하는 포워딩에 견적을 요청하고 받아서 물류비를 반영해서 상품견적을 제출합니다. 이때 이 비용이 타당한지에 대한 검증은 둘째고, 견적이라도 빨리 받아야 일처리가 되는 구조라.. 견적이 항상 급합니다. 이때 물류플랫폼이 가장 효과적인 사용방법인 것입니다.

포워딩 회사 입장에서는 고객고객 하나하나 전화를 하고 빌딩을 치고.. 이런 영업을 벗어나고, 플랫폼과 계약을 하면, 해당 플랫폼은 포워딩회사에게 계약/광고 등으로 일정금액의 수수료를 가져가는 구조이다 보니, 포워딩 회사 입장에서는 비용대비 효율이 좋다면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물류 플랫폼 제공서비스

물류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들여다보니, 항만스케줄부터 FCL, LCL, AIR 스케줄은 물론, 화물 TRACING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이 부분이 정말 효율적인 이유는 내가 중국 상하이로 컨테이너를 수출하는데, 관련 스케줄을 보려면, 관련 선사가 엄청 많고, 항차도 엄청 다양하고, 그것을 사이트마다 다 들어가서 일일이 조회해서 나한테 맞는 것을 찾아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 한 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화물 TRACING도 선사 상관없이 해당 사이트에서 한 번에 제공하고 있어 상당히 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워딩 업체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회원가입을 하면 더 구체적인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해당 플랫폼과 계약된 업체는 약 100개 정도가 아직 안되고, 그 외 업체는 그 외 검색된 업체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약 5000여 개 포워딩이 있다면 아직 2% 미만이 해당 플랫폼에 등록되어 일반화주들에게 연결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해당 플랫폼업체의 숙제이고 과제일 것입니다. 플랫폼이 강력한 힘을 발휘하면, 기존 사업은 무너지게 됩니다. 아직 물류플랫폼이 강력한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은 단계인 상황이라, 기존 포워딩들이 아직도 98% 이상 비즈니스를 이어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 물류 플랫폼이 가진 장점이 있으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만 해도 엄청난 시간을 세이브할 수 있다고 봅니다. 선택적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